본문 바로가기

경제 제재로 인한 루블화 가치 폭락

정보 365 2022. 3.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말 일어날까? 전쟁만큼은 안 나겠지.. 하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무력을 행사한 대신 전세계 국가의 경제제재를 받게되었는데요.
고강도 경제 제재로 인해 그나라의 경제력의 척도라 볼 수 있는 화폐 가치가 30%나 폭락했습니다.

출처 : Investing.com

현재 달러 대 루블화 가치입니다.
환율 표기 방식은 직접표시법으로, 영국 파운드와 영연방인 호주, 뉴질랜드를 제외하고 모두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1달러를 사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루블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올 초에는 1달러를 사기 위해 70루블 정도 필요하던 것이 지금은 118루블..ㅎㄷㄷ
30%나 폭등
했습니다.
1달러를 구하기 위해 30%나 더 많은 루블화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가치가 폭락했다는 말이 됩니다.

전세계의 경제제재로 인한 피해는 러시아의 서민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지고 있는데요.
루블화 가치가 폭락하자 추가 폭락을 막기위해 러시아 중앙은행이 지난달 28일 기준금리를 9.5%에서 20%로 대폭 인상하였습니다.
기준금리가 급등하자 주택담보대출의 금리도 급등하여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20%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마치 우리나라 IMF 때를 보는 것 같습니다.
10%에 육박하던 그 시절의 담보대출 금리.... 또르르..

또한 한때 시총 1000억불을 넘던 러시아의 대표 은행 스베르뱅크가 런던 증권거래소에서 단돈 '1페니'(우리돈 약 10원)에 거래되고 있다고 하나 러시아의 경제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전가되고 있어 안타깝습니다.
전쟁에 이기면 얼마나 큰 이득이 있길래 강행하는지 모르겠네요.

얼른 전쟁이 끝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