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연금 보험료, 7월에 얼마나 오를까?

정보 365 2022. 4. 11.
반응형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계획 발표

매달 꼬박꼬박 급여나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국민연금 보험료가 올해 7월부터 인상됩니다. '지금도 많이 내는데' 혹은 '나중에 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데'라는 생각에 국민연금 보험료의 인상이 달갑지 않은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어떤 이유로 인상하며 얼마나 오를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에 대해서 간단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의 5대 공적 사회보험 중 하나이며 대표적인 공적 연금입니다. 나머지 사회보험은 산재보험,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장기요양보험이 있습니다. 

 

가입자, 사용자 및 국가로부터 일정액의 보험료를 받아서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의 필요한 형태로 수급자에게 지급함으로써 국가의 안정성 및 국민의 기초 생활을 보장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군인연금이나 사학연금 등의 직역연금이 먼저 설치되고 1986년에 국민연금법이 공포되면서 전 국민에 대한 순차적 적용이 이루어졌습니다.

👉국민연금은 어디에 투자 할까?

👉기초연금 40만원으로 인상(새 대통령 공약)

👉내 세금으로 운영하는 복지정책, 100% 활용해야

 

국민연금 보험료의 계산 구조

현재 국민연금 보험료는 총 명목 급여의 9%를 근로자가 4.5%, 고용주가 4.5%로 절반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이 때 월 급여액이 많다고 해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무한정 많이 내는 것이 아니라 월 소득금액(기준소득월액)의 상한을 설정하여 최대로 납부하는 금액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번 국민연금 보험료의 인상은 이 '기준소득월액'을 인상하는 것입니다.

 

 

얼마나 인상하나?

기준소득월액 상한액이 2021년 524만원에서 553만원으로, 하한액이 33만원에서 35만원으로 5.6% 오릅니다.

실 부담액이 얼마나 오를지는 아래 표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2년 7월 조정 이후 국민연금 최고 보험료는 49만 7700원(26,100원 인상), 최저 보험료는 3만 1500원(1,800원 인상)이 될 전망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액

 

인상 이유 및 효과는?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에서는 가입자 전체의 평균소득이 상승하여, 최근 3년 동안의 변동률인 5.6%를 국민연금 보험료에 반영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보험료 인상의 부담이 있으나 기준소득월액은 수급 연령 도달시에 연금급여액 산정의 기초로도 사용되는 만큼 연금급여액이 증가하여 노후보장이 더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유용한 정보 바로가기

국민연금 얼마나 받을지 조회하기!

국민연금공단 연금 종합 포탈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