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낌 e - 보금자리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 365 2021. 1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딤돌대출의 친구 아낌e 보금자리론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이 대출은 디딤돌대출과 더불어 요즘에 확 올라간 대출 금리와 낮아진 대출 한도의 대안으로 재조명 받고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과의 차이점까지 넣어서 써볼게요.

HF 모바일 홈페이지


보금자리론의 종류

위에 붙여놓은 사진에서 보시듯 보금자리론은 3형제입니다. u 하고 e 하고 t...

 

u보금자리론과 e보금자리론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고 t는 은행 창구에서 신청합니다.

하지만 t보금자리는 대부분 접수 중단되어(대구, 제주, SC제일은행에서만 접수)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u랑 e 중에 선택하여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는 대출거래 약정서 및 근저당권 설정 계약서를 전자 문서로 작성하는 대신 0.1% 금리가 저렴해서 대부분 e보금자리를 신청합니다.

u는 신청 자체는 같지만 약정서 및 설정 계약서를 은행 창구에서 작성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대출 대상자

- 성년

- 무주택자 또는 1 주택 소유자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

 

** 디딤돌 대출과 차이점 **

1 주택 소유자도 대상이 됩니다. 대신 1주택 소유자가 구입용도 대출신청 시 기존주택 처분 약정을 하셔야 하고(이사 갈 집이 투기지 역나 투기과열지구인 경우 대출 취급일로부터 1년, 그 외 2년) 기존주택 처분 약정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대출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대출 한도

최저 1백만 원 ~ 3억 6천만 원 이내

주택유형과 신용등급, 담보 물건지 지역 등에 따라 이사 갈 집의 평가금액의 최대 70%까지를 상한으로 대출 금액을 산정합니다. 주택 안정화 대책에 따라 강화된 LTV로 적용하지 않으므로 집 가격이 고가가 아니면 은행 담보 대출보다 유리합니다.

 

** 디딤돌 대출과 차이점 **

한도가 더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보금자리론의 대출 조건이 더 완화되어 있는데, 디딤돌 대출은 조건이 보금자리론보다 까다로운 대신에 금리가 더 쌉니다.

 

 

대출 금리

고정금리입니다.

아래 표의 금리는 2021년 11월 1일 고시한 금리인데 이전보다 0.3% p가 올라갔습니다

그래도 요즘 같은 금리 상승기에 아주 좋은 조건입니다. 

HF 홈페이지

우대금리는 항목이 많으니 주택금융공사에서 항목을 가지고 왔습니다.

HF 홈페이지

 

대출 만기

10년, 15년, 20년, 30년이 있고 만 39세 이하 청년 또는 혼인기간 7년 이하 신혼가구인 경우는 40년 만기 선택 가능합니다.

이 대출은 거치기간 없이 바로 이자와 원금을 갚아나가야 하는데 원금균등, 원리금 균등 또는 체증식 분할상환 중에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40년 만기의 경우 체증식 분할상환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상환하면서 원리금이 왕창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대상 주택

주택, 아파트, 연립, 다세대, 단독주택

단, 6억 초과 고가주택, 다가구주택, 복합주택, 오피스텔, 상가는 대출 대상이 안됩니다. 

 

** 디딤돌 대출과 차이점 **

전용 면적 상한이 없는 대신 가능 주택 형태를 한정하여 나열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보금자리론의 대출 대상이 아니며 기금에 오피스텔 구입자금용 대출이 별도로 있습니다(금리 올라감).

 

 

중도상환 수수료

3년까지 1.2%입니다. 디딤돌 대출과 동일합니다.

 

 

준비서류

- 본인 및 배우자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이사 갈 집에 대한 전입세대 열람내역(동거인 포함)

- 임대차계약서(이사 갈 집에 세입자가 있는 경우)

- 매매계약서

- 소유권 이전 후 대출 시 등기권리증

-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 기타 사항 **

공사에서 신청이 다 된 상태이므로 재직 및 소득 관련 서류는 은행에 안 내도 됩니다.

집을 배우자와 공동 명의로 구입하시는 경우 배우자도 같이 은행 가셔야 합니다. 이 떄 배우자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초본도 같이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취급 은행

u보금자리론은 취급은행이 더 많습니다만, 금리를 좀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아낌e 보금자리론은 위 6개 은행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받든 똑같은 대출이니 취급 은행 중 본인의 거래가 제일 많은 곳으로 가면 됩니다. 

거래가 거의 전무한 은행으로 가면 통장부터 싹~다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은행원도 싫어하고 나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롭습니다.

대출 이자는 대출금이 나가는 은행이 아닌 다른 은행에서 자동이체를 걸 수가 없기 때문에 관리하기 귀찮으니 제일 거래가 많은 곳으로 고고...


다음에 또 도움 되는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의 모든 것(조건 및 금리 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