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 통장(금 통장) 만들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 통장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요즘은 금 실물 없이도 금을 사고팔 수 있는 골드 통장, 한 번씩 들어보셨을 텐데요.
옛날 옛적에 금 한 돈이 얼마였는데... 지금은 애기 돌반지 한 돈에 2배가 넘는다!!! 어른들 이런 말씀 많이들 하시죠?ㅎㅎ 주식, 부동산, 달러와 함께 대표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실물 자산으로써 사놓은 게 어디 도망(!!) 가지 않고 낮은 가격에 사서 시세 차익을 추구할 수 있는 골드 재테크,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물론 금을 실제로 사서 오래오래 묵혀 놓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대표적으로 골드바, 실버바) 요즘 금으로 하는 재테크라고 하면 대부분 실물이 끼지 않는 '금 통장'을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을 인출해서 실제로 금 실물 인출이 가능한 금 통장도 있지만... 공짜는 없죠, 매입 가격이 더 비쌉니다.
금의 시세 차익을 추구하려고 하면 실물 인출 기능이 없는 금 통장을 이용하면 충분합니다.
시중은행에 금 통장은 많이 나와 있는데요, 오늘은 KB국민은행의 골드투자통장과 신한은행의 신한 골드리슈 금적립 통장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KB국민은행 골드투자통장
메인 설명이 "금 실물 인수도 없이 자유롭게 금에 투자할 수 있는 수시입출금식 금융투자상품(파생결합증권)"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원화를 환전하여 0.01g의 거래단위로 금을 매입할 수 있고 적립된 금을 언제든지 되팔 수 있습니다(인터넷뱅킹 가능).
가격을 결정하는 요소는 1. 국제 금 가격, 2. 환율입니다. 나에게 가장 유리한 상황은 금 가격이 낮고, 환율도 낮을 때 금을 사서 금 가격도 높아지고, 환율도 높아졌을 때 파는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생각 이상의 수익이 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 당연히 원금보다 평가액이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금 통장은 금융투자상품으로 분류가 되어 가입 전에 투자자 성향 분석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예금이랑 다르다는 얘기죠.
가격은 기준 가격과 매매 가격이 있는데 실제로 내가 사고팔 때 쓰는 가격은 매매 가격입니다. 국제 금 가격과 환율을 고려하여 산정한 기준 가격에 수수료를 반영하여 내가 매매할 가격을 고시해 놓습니다(홈페이지에서도 열람 가능합니다. "골드"라고 검색!!). 외화 매매와 비슷하네요.
반영되는 수수료는 1%입니다.
금이든 달러든 내가 살 때의 가격과 팔 때의 가격이 다릅니다.
내가 어제 동네 금방에서 금 한 돈을 샀는데 오늘 그걸 다시 팔고자 하는 경우 1일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매입/매도 가격 차이 때문에 손해가 나게 됩니다.
금 통장의 경우에도 내가 살 때는 기준 가격에 1%를 붙이고 팔때는 기준가격에 1%를 빼기 때문에 샀다가 바로 팔게 되면 산술적으로 2%의 손실이 나게 됩니다.
실물 투자는 이러한 형태의 거래비용이 있기 때문에 단기로 매매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가격 추세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금 통장에서 발생하는 투자이익이 과세 대상이 아니었으나, 몇 년 전 세법 개정을 통해 과세 대상에 포함을 시켜서 본 통장에서 수익이 나는 경우 배당소득으로 15.4% 원천징수를 하고 받게 됩니다. 이 개정사항으로 인해 금 통장 투자 수요가 확 줄었던 적이 있죠.
금 통장은 경제 상황에 따라 한 번씩 큰 시세가 형성되는 경우가 있어 주식이나 부동산보다는 적지만 그 수요가 꾸준합니다.
신한은행 골드리슈 금 적립
... 리슈가 뭘까요?
제가 신한은행 골드리슈 금적립 통장을 포스팅하기 전에 리슈의 뜻이 뭔지 꼭 찾아보고 적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어학 사전을 보니 프랑스어의 riche(부유한, 돈 많은)를 쓴 것 같네요. 금 통장이랑 잘 어울리는 이름인 것 같습니다ㅎㅎ
신한은행에도 KB 골드투자통장처럼 입출금 기능으로 만들어진 신한 골드리슈 골드테크 통장이 있습니다만 특징이 거의 유사해서 적립식 상품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KB 골드투자통장이나 신한 골드테크 통장과 다르게 만기가 있습니다.
가입기간이 6개월 이상부터 60개월 이하로 1개월 단위입니다. 이것도 금 실물 거래는 없는 방식입니다. 자유적립식 적금의 성격이기 때문에 원할 때 금을 사서 적립할 수 있습니다.
부분해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네요(10회까지)!
신규 시 1g 이상을 매입해야 하고 그 이후부터는 0.01g씩 매입 가능합니다. 금 가격은 위 KB 골드투자통장과 산정 방식이 같고 홈페이지에 고시하고 있습니다.
적금이다 보니 자동이체 등록이 가능하니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낮은 시점만 쏙쏙 골라잡아 매입하면 너무 좋겠지만... 우리 모두 바쁜 일이 많잖아요?^&^
투자를 하다 보면 때로는 내 판단보다는 기계한테 다 맡겨버리는 게 더 좋은 결과가 나올 때가.. 많습니다(흑).
두 상품 모두 가입에는 큰 금액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실제로 0.01g을 매입하면 오늘 기준 697원이 들어갑니다. 일단 뭐든 내 것이 되어야 관심이 가고 공부가 되니 한 번쯤 만들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도움 되는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많은 댓글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금융 365'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스탁 거래 후기, 즐거운 해외 주식 투자의 시작. (0) | 2021.11.11 |
---|---|
기금대출 구입자금 금리 인상 안내 (0) | 2021.11.08 |
예금과 적금은 어떻게 다를까? (0) | 2021.1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