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살론 15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 365 2021. 1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서민금융 상품인 햇살론 15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햇살론이란?

신한은행 햇살론

햇살론은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하는 대출입니다.

보증서가 있는지 여부는 사실 대출 받는 사람에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대출의 한 방식입니다.

 

1 금융권부터 2 금융권까지 폭넓게 취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햇살론 17이었는데 올해 적용금리를 인하하면서 햇살론 15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햇살론 15의 조건

햇살론 15의 금리는 정해져 있습니다. 15.9% 인데요. 

일반 1금융권 신용대출보다는 매우 높은 금리지만 카드론보다는 좀 낮고 2, 3 금융권 금리보다는 괜찮은 편이고 그렇습니다.

햇살론 15의 조건

햇살론의 금리는 두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은행이율 연 3.5% 2. 보증료 연 12.4% 합계 연 15.9%입니다. 

대출받는 사람이 내는 돈은 연 15.9% 이지만 은행에는 3.5%가 돌아가고 나머지는 국민행복기금을 운영하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료로 가지고 갑니다. 

 

대출기간은 3년 혹은 5년이고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5년으로 기간을 정하고 14백만 원 대출받았다고 하면 한 달에 대략 42만 원 정도 나가겠네요. 단,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성실 상환 시 매년 보증료를 감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 밀리고 내시면 이자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소득이 아예 없는 경우 접수가 안됩니다.

연소득 4천 5백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또는 연소득 3천5백만 원 이하이고 직업 및 소득이 있으면서 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한 분들이 대상입니다. 

 

햇살론 15 한도

위에 나와있는 대출 한도 14백만원은 최대한도를 말합니다.

 

은행에 바로 접수 하게 되면 한도가 7백만 원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특례보증심사를 받아서 대출심사완료가 다 됐다는 통보를 받으면(문자 와서 승인번호 알려줍니다) 14백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서민금융진흥원에 상담하면 은행에 접수하면 된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햇살론은 연체율이 높은 대출이기 때문에 1금융권의 경우 그냥 가서 접수하면 대출이 잘 안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최대 금액을 빨리 입금 받으시려면 서민금융진흥원의 특례보증심사를 마치고 은행에 가는 게 좋습니다.

 

이 대출도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일단 대출 기간을 길게 하고 나서 일부씩 갚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햇살론 15의 금리가 올해 변경되었기 때문에 그전에 받으신 분들은 아쉬울 수도 있습니다. 햇살론 17 때 받으셨던 분들은 잔액 범위 내에서 햇살론 15로 대환(대출 바꾸기)이 가능하기 대출받으셨던 은행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도움되는 금융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댓글과 공유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